전투 준비

Q1 (2022.04.26)

Q메인 덱을 짤 때, 추종자, 주문, 아뮬렛을 각각 1장 이상씩 넣어야 하나요?

A아닙니다. 메인 덱을 짤 때, 카드 중 하나가 0장이라도 문제 없습니다.

Q2 (2022.04.26)

Q메인 덱을 짤 때, 중립 클래스로만 구축할 수 있습니까?

A네. 문제 없습니다.

Q3 (2022.04.26)

Q이볼브 덱이 0장이라도 게임을 할 수 있습니까?

A네. 이볼브 덱은 10장 이하라면 몇 장이어도 상관 없습니다.

Q4 (2022.04.26)

Q메인 덱에 《진화》능력을 가진 특정 카드가 3장 들어 있을 때, 이볼브 덱도 그 같은 이름의 카드를 반드시 3장 넣어야 합니까?

A아닙니다. 메인 덱과 이볼브 덱에 같은 이름의 카드를 같은 매수로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Q248 (2022.05.06)

Q처음 받았던 손패를 다시 받을 수 있습니까?

A네. 게임 준비 시 손패를 확인한 후 서로 한번씩 다시 뽑을 수 있습니다. 다시 뽑기로 결정한 경우, 손패의 모든 카드를 원하는 순서대로 메인 덱 아래에 놓고, 그 후 메인 덱 위에서 4장을 뽑습니다. 이 순서를 선공의 플레이어로부터 먼저 실시한 뒤, 후공의 플레이어가 할지를 선택합니다.

Q441 (2022.12.09)

Q전당입회 카드는 무엇인가요?

A전당입회 카드는 카드의 사용 제한에 관한 규칙에 따라 덱에 1장만 넣을 수 있는 카드를 가리킵니다. 이 「카드의 사용 제한에 관한 규칙」은 모든 공인 대회 및 공식 대회에 적용됩니다.

전투 진행

Q5 (2022.04.26)

Q추종자와 아뮬렛은 자신의 필드에 각각 5장씩 꺼낼 수 있나요?

A아닙니다. 추종자와 아뮬렛은 자신의 필드에 종합하여 5장까지 꺼낼 수 있습니다.

Q6 (2022.04.26)

QEX에리어에 넣을 수 있는 카드는 필드와 마찬가지로 추종자, 아뮬렛 그리고 해당 종류의 토큰 뿐인가요?

A아닙니다. EX에리어에는 추종자, 아뮬렛, 해당 종류의 토큰 외에 주문, 주문 토큰을 넣을 수 있습니다.

Q7 (2022.04.26)

Q상대의 메인 덱이 0장이 되었을 때, 제가 게임에서 승리하나요?

A아닙니다. 상대의 메인 덱이 0장인 상태에서 상대가 카드를 뽑으면, 당신은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Q8 (2022.04.26)

Q카드의 능력에 의해 리더의 《체력》이 증가할 때, 이는 20을 초과할 수 있나요?

A네. 《체력》의 상한은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20보다 더 많은 숫자로 늘릴 수 있습니다.

Q9 (2022.04.26)

Q카드의 능력에 의해 추종자의 《체력》이 늘어날 때, 그 팔로워의 원래 《체력》보다 더 많이 늘릴 수 있나요?

A네. 《체력》의 상한은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원래의 《체력》보다 더 많은 숫자로 늘릴 수 있습니다.

Q10 (2022.04.26)

Q선공 후공을 결정할 때 서로 자신의 손패를 볼 수 있나요?

A아닙니다. 선공 후공을 결정한 후에, 자신의 손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1 (2022.04.26)

Q최초의 손패를 되돌릴 때, 일부 카드만 되돌릴 수 있나요?

A아닙니다. 카드를 새로 뽑기 위한 멀리건에서는 손패의 모든 카드를 되돌려야 합니다.

Q12 (2022.04.26)

Q스타트 페이즈로 실시하는 행동은, 모두 반드시 실시하여야만 하나요?

A네. 능력으로 인해 제한되는 등의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모두 수행해야 합니다.

Q13 (2022.04.26)

Q《퀵》을 가지는 카드나 능력은, 자신의 추종자가 공격했을때나, 자신의 엔드 페이즈에도 플레이 할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퀵》을 가지는 카드나 능력은 자신의 메인 페이즈, 상대의 추종자가 공격했을때 그리고 상대의 엔드 페이즈에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Q14 (2022.04.26)

Q상대방의 추종자가 공격하거나 상대방의 엔드 페이즈에 《퀵》카드와 능력을 플레이할때, 플레이 비용을 지불합니까?

A네. 플레이 시점과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카드나 능력을 플레이할때의 비용은 지불해야 합니다.

Q15 (2022.04.26)

Q자신의 메인 페이즈 이외의 《퀵》을 가지는 카드나 능력을 플레이할때, 1개의 카드나 능력을 플레이한 후, 다시 한 번 다른 카드나 능력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까?

A네. 플레이 가능합니다.

Q16 (2022.04.26)

Q카드나 능력을 플레이할 때, 여러 장의 카드를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카드나 능력을 플레이할때는 하나씩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Q17 (2022.04.26)

Q카드의 진화에 대해서, 진화에 필요한 비용이 2 비용이었을 때, 그들 모두를 EP로 지불할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EP는 한 번의 진화 비용을 지불하는 데 하나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2개의 비용을 EP2로 지불할 수 없습니다.

Q18 (2022.04.26)

Q카드의 진화에 대해서, 진화에 필요한 비용이 1 비용이었을 때, 그것을 EP만으로 지불할 수 있습니까?

A네. 지불할 수 있습니다.

Q19 (2022.04.26)

Q추종자가 공격할 때, 반드시 모든 추종자가 공격해야 합니까?

A아닙니다. 각 플레이어는 원하는 추종자만 선택하고 공격할 수 있습니다.

Q20 (2022.04.26)

Q추종자가 공격할 때, 2명 이상의 추종자로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추종자는 기본적으로 하나씩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Q21 (2022.04.26)

Q각 추종자는 액트 상태에서도 공격할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능력 등의 영향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는 액트 상태에서 공격할 수 없습니다.

Q22 (2022.04.26)

Q서로의 추종자끼리 교전할때, 공격 추종자는 공격 받는 추종자에게 피해를 받습니까?

A네. 교전시 추종자는 서로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Q23 (2022.04.26)

Q상대 턴의 엔드 페이즈에 자신의 손패가 8장 이상일 때, 자신의 손패를 7장 이하가 되도록 버려야 하나요?

A아닙니다. 손패가 8장 이상일 때 카드를 버릴 필요가 있는 것은 턴을 가진 플레이어의 엔드 페이즈에서 그 플레이어이므로 카드를 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Q24 (2022.04.26)

Q《라스트워드》능력을 가진 카드를 소멸시켰을때, 그 카드의 《라스트워드》 능력은 플레이되나요?

A아닙니다. 《라스트워드》 능력은 필드에서 묘지에 놓일 때 플레이하기 때문에 소멸로 필드를 떠난 경우에는 플레이하지 않습니다.

Q244 (2022.05.06)

Q공격 목표의 추종자가 교전 전에 카드나 능력으로 필드를 떠났을때, 그 공격으로 새로운 공격 목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선택한 공격 목표가 필드를 떠난 경우, 새로운 공격 목표를 선택할 수 없고, 그 공격 추종자는 공격 목표와 교전하지 않고 공격이 종료됩니다.

Q249 (2022.05.06)

Q《팡파레》능력을 가진 추종자나 아뮬렛을 플레이할 때, 그 《팡파레》능력을 해결할 수 없는 경우, 그 추종자나 아뮬렛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까?

A네. 《팡파레》는 필드에 나왔을 때 플레이하는 능력이기 떄문에 추종자나 아뮬렛 자체는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Q250 (2022.05.06)

Q상대방의 추종자를 선택하는 주문을 플레이할 때 상대의 필드에 추종자가 없는 경우, 그 스펠을 플레이할 수 있나요?

A아닙니다. 스펠의 목표가 없으면 스펠을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Q251 (2022.05.06)

QEX에리어의 카드는 손패의 카드와 같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까?

A네, 플레이 가능합니다.

Q252 (2022.05.06)

Q자신의 필드에 추종자와 아뮬렛이 총 5개 있고, 새롭게 추종자나 아뮬렛을 플레이할 때, 자신의 필드의 추종자나 아뮬렛 1장을 묘지에 넣고 플레이한 카드를 필드에 둘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추종자나 아뮬렛을 플레이할 때 필드의 상한에 걸리면 플레이가 불가능하며, 이런 경우 플레이 하기 전으로 되돌립니다. 따라서 자신의 필드의 추종자나 아뮬렛 1장을 원하는대로 묘지에 두는 것은 불가합니다.

Q253 (2022.05.06)

Q자신의 EX에리어가 상한에 다다른 경우에, 새로운 EX에리어에 카드나 토큰을 둘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둘 수 없습니다.

Q254 (2022.05.06)

Q《진화》능력은 첫 번째 턴 부터 플레이 할 수 있나요?

A네. 진화 비용을 지불하면 첫 번째 턴부터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Q255 (2022.05.06)

Q전 턴에 자신의 필드의 추종자가 진화한 경우, 그 진화한 추종자는 상대의 리더를 공격할 수 있습니까?

A네. 공격할 수 있습니다.

Q256 (2022.05.06)

Q능력의 비용에 「이것을 《액트》」를 가진 추종자는 필드에 나온 턴에 그 능력의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까?

A네. 지불할 수 있습니다.

Q257 (2022.05.06)

Q자신의 엔드 페이즈에, 「자신의 엔드 페이즈가 왔을때」로부터 시작되는 능력의 플레이와 【수호】를 가지는 추종자를 액트시키는 처리와 상대의 퀵의 플레이는 어떤 순서로 수행되나요?

A「엔드 페이즈가 왔을 때」의 능력을 먼저 플레이한 뒤, 【수호】를 가지는 추종자를 액트시키는 처리가 행해지고, 그 후 상대의 퀵을 플레이하는 타이밍이 진행됩니다.

Q258 (2022.05.06)

Q자신의 체력이 1이고, 능력의 비용으로 자신의 《체력》-2를 지불할 때, 비용의 지불은 할 수 있나요?

A아닙니다. 체력이 -1 이하가 되도록 비용으로 《체력》을 지불할 수 없습니다.

Q259 (2022.05.06)

Q《팡파레》능력 등의 자동 능력으로 비용을 지불할 때, 지불할 수 있는 상태에서도, 지불하지 않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까?

A네, 자동 능력 비용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에 임의로 지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260 (2022.05.19)

Q추종자가 공격하기 전에 턴을 가지지 않은 플레이어는 《퀵》을 가진 카드를 재생할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턴을 가지지 않은 플레이어가 《퀵》을 가진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은, 턴 플레이어의 추종자가 공격을 선언한 뒤 또는 엔드 페이즈에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 공격 추종자의 【공격시】 능력이나, 「엔드 페이즈가 왔을 때」능력, 엔드 페이즈에 【수호】의 능력으로 액트하는 타이밍은 《퀵》을 가지는 카드의 플레이보다 앞서기 때문에, 그 능력들보다 먼저 《퀵》을 가진 카드를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Q261 (2022.05.19)

Q자신의 턴에 《퀵》을 가지지 않는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타이밍 이외에 《퀵》을 가지는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턴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에 《퀵》을 가지는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은 《퀵》을 가지지 않는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타이밍과 같습니다.

Q349 (2022.09.22)

Q출주한 추종자가 필드를 떠날 때, 그 추종자 위의 『당근』은 어디에 두나요?

A추종자 위에 놓였던 『당근』은, 그 추종자가 필드를 떠날 때 이볼브 덱에 앞면으로 둡니다. 앞면으로 둔 『당근』은 《식사》능력을 플레이할 때 이번 배틀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Q351 (2022.09.22)

Q배틀에서 사용하는 리더 카드가 클래스와 타이틀을 가질 때, 사용할 덱이 어떤 부분으로 짜여졌는지 선언해야하나요?

A네. 사용하는 덱이 기준으로 하고 있는 클래스나 타이틀은 배틀의 준비시에 리더 카드를 공개한 경우, 대전 상대에게 선언하여야 합니다.

Q352 (2022.09.22)

Q《식사》능력으로 『당근』을 출주하는 추종자에 놓는 것은 카드를 플레이한 것으로 간주하나요?

A아닙니다. 『당근』을 출주하는 추종자에 두는 것은 카드를 플레이한 것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Q353 (2022.09.22)

Q《식사》능력으로 EP를 사용하는 경우,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를 타이틀에 가지지 않는 EP를 사용할 수 있나요?

A네. EP는 제목에 관계 없이 《식사》능력의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Q438 (2022.11.11)

Q「《공격력》-1/《체력》-1」등의 능력에 의해, 추종자의 《공격력》이 -1과 같은 마이너스 값이 되는 경우도 있나요?

A네, 예를 들어 《공격력》이 0인 추종자에 「《공격력》-1」의 처리가 이루어진 경우, 《공격력》이 -1이 됩니다. 또한 공격력이 0이하인 추종자에 의한 공격 피해나 교전 피해는 0의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 피해 자체라 일어나지 않습니다.

Q646 (2023.03.08)

Q공격력 -1의 추종자가 공격력 +1을 하면 그 추종자의 공격력은 0이 됩니까?

A네. 0이 됩니다.

키워드

Q25 (2022.04.26)

Q진화란 무엇인가요?

A진화는 그 추종자에 쓰여진 《진화》능력의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그 추종자와 같은 이름의 진화 추종자를 이볼브 덱으로부터 꺼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볼브 덱에서 나온 진화 추종자는 필드에 나왔다는 취급이 아니기 때문에 「추종자가 필드에 나왔을 때 」등의 능력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Q26 (2022.04.26)

Q퀵은 무엇인가요?

A퀵은 상대의 턴의 특정 시점에 플레이할 수 있는 카드를 가리키는 능력입니다. 
퀵이 있는 카드는, 자신의 턴의 메인 페이즈, 상대의 턴에 상대의 추종자가 공격해 왔을 때나, 상대의 엔드 페이즈에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퀵을 가지는 카드에는 《퀵》아이콘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Q27 (2022.04.26)

Q《팡파레》는 무엇인가요?

A《팡파레》란 필드에 나왔을 때에 플레이되는 능력입니다.
손패, EX에리어, 묘지 등에서 필드에 카드가 나왔을 때, 능력이 플레이됩니다.
또한 《팡파레》능력에는 《팡파레》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Q28 (2022.04.26)

Q《라스트워드》는 무엇인가요?

A《라스트워드》란 이 능력을 가진 카드가 필드로부터 묘지에 놓여졌을때 플레이되는 능력입니다.
필드 이외에서 묘지에 카드가 놓여졌을때, 《라스트워드》능력은 플레이되지 않습니다.
또한 《라스트워드》능력에는 《라스트워드》아이콘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Q29 (2022.04.26)

Q【수호】란 무엇인가요?

A【수호】란 추종자가 가지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수호】를 가지는 추종자가 액트 상태일 때, 그 추종자 이외에는 공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호】를 가지는 추종자가 1개의 필드에 복수로 액트 상태로 있는 경우, 상대는 원하는 추종자에 대해 공격할 수 있습니다.

Q30 (2022.04.26)

Q【질주】란 무엇인가요?

A【질주】란 추종자가 가지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질주】를 가지는 추종자는 장에 나온 턴이라도 상대의 리더나 액트 상태의 추종자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Q31 (2022.04.26)

Q【돌진】은 무엇인가요?

A【돌진】이란 추종자가 가지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돌진】을 가지는 추종자는 장에 나온 턴이라도 상대의 액트 상태의 추종자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Q32 (2022.04.26)

Q【지정공격】은 무엇인가요?

A【지정공격】이란 추종자가 가지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지정공격】을 가지는 추종자는 상대의 스탠드 상태의 추종자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Q33 (2022.04.26)

Q【위압】은 무엇인가요?

A【위압】은 추종자가 가지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위압】을 가지는 추종자는 상대의 공격 추종자의 공격 목표가 되지 않습니다.

Q34 (2022.04.26)

Q【드레인】은 무엇인가요?

A【드레인】은 추종자가 가지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드레인】을 가지는 추종자는 상대의 리더나 추종자에게 공격으로 피해를 주었을 때, 준 피해와 같은 수 만큼의 자신의 리더의 《체력》을 늘립니다.

Q35 (2022.04.26)

Q【필살】은 무엇인가요?

A【필살】은 추종자가 가지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필살】을 가진 추종자와 교전한 추종자는 파괴됩니다.

Q36 (2022.04.26)

Q【오라】는 무엇인가요?

A【오라】는 카드가 가지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오라】를 가지는 카드는, 상대의 카드나 능력으로 선택될 수 없습니다.

Q37 (2022.04.26)

Q【콤보_n】은 무엇인가요?

A【콤보_n】이란, 카드나 능력이 가지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콤보_n】을 가지는 카드나 능력은, 이 턴 자신이 플레이한 카드의 매수가 n의 부분의 수치와 같거나 그 이상의 경우에 조건을 충족하며 그로인해 추가 효과가 발휘됩니다.
또, 【콤보_n】을 가지는 카드를 플레이했을 때, 그 카드 자신도 이 턴에 플레이한 카드 수로 간주합니다.

Q38 (2022.04.26)

Q【스펠체인_n】은 무엇인가요?

A【스펠체인_n】이란, 카드나 능력이 가지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스펠체인_n】을 가지는 카드나 능력은, 자신의 묘지에 있는 스펠의 매수가 n의 부분의 수치와 같거나 그 이상인 경우에 조건을 충족하며 그로인해 추가 효과가 발휘됩니다.
또, 【스펠체인_n】을 가지는 스펠을 플레이했을 때, 그 스펠 자신은 자신의 묘지의 스펠의 매수로 세지 않습니다.
또 【SC_n】라고 표기될 수 있습니다.

Q39 (2022.04.26)

Q【스택】은 무엇인가요?

A【스택】이란, 일부 아뮬렛이 가진 키워드 능력입니다.
【스택】을 가진 아뮬렛은, 필드에 나올 때 스택 카운터가 1개 놓인 상태로 나오며, 아래 능력을 가집니다.
- 이것이 필드를 떠날 때, 대신에 이것의 스택 카운터 1개를 가지고 간다.
- 이것의 스택 카운터가 0이 되었을 때, 이것을 파괴한다.
- 《시작》 이것을《액트》:자신의 다른【스택】을 가지는 아뮬렛 1개를 선택한다. 그것에 이것의 스택 카운터를 전부 옮긴다.

Q40 (2022.04.26)

Q【토지의 비술】은 무엇인가요?

A【토지의 비술】이란, 카드나 능력이 가진 키워드 능력입니다.
【토지의 비술】을 가진 카드나 능력을 플레이할 때, 추가비용으로 자신의 필드의 스택 카운터를 1개 제거하는 것으로, 추가효과를 발휘합니다.
추가 비용을 지불하여 스택 카운터가 아뮬렛에 없는 경우, 아뮬렛을 묘지에 놓습니다.
또한 자신의 장소에 스택 카운터가 있어도 반드시 추가 비용을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Q41 (2022.04.26)

Q【각성】은 무엇인가요?

A【각성】이란 카드나 능력이 가지는 키워드입니다.
【각성】상태란 자신의 PP최대치가 7 이상인 것을 가리킵니다.

Q42 (2022.04.26)

Q【네크로차지_n】은 무엇인가요?

A【네크로차지_n】이란, 카드나 능력이 갖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네크로차지_n】을 가진 카드나 능력은, 자신의 묘지에 있는 카드의 매수가 n의 부분의 수치와 같거나 그 이상인 경우에 조건을 충족하여 추가효과가 발휘됩니다.
또 【NC_n】이라고 표기될 수 있습니다.

Q43 (2022.04.26)

Q【진홍】이란 무엇입니까?

A【진홍】은 카드나 능력이 갖는 키워드 능력입니다.
【진홍】상태는 그 턴 중에 자신의 리더의 체력이 감소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Q44 (2022.04.26)

Q선택(초이스)이란 무엇입니까?

A텍스트에 작성된 2개 이상의 효과 중 지정된 수의 효과를 선택해 그 효과를 발휘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선택하지 않은 효과는 발휘되지 않습니다.

Q264 (2022.05.19)

Q【콤보_n】로 카드를 플레이한 횟수를 셀 때, 《팡파레》 능력 등이 플레이된 횟수도 세나요?

A아닙니다. 【콤보_n】으로 셀 수 있는 것은 카드의 플레이만이며, 능력의 플레이는 세지 않습니다. 또, 『페어리 프린세스 아리아』의 《팡파레》 능력으로 『페어리』를 필드에 꺼내는 행위 등, 그 카드 자체를 플레이하지 않고 추종자가 장소에 나오거나, 장소에 토큰이 생성되는 경우는 플레이가 아니기 때문에 셀 수 없습니다. 덧붙여 EX 에리어의 카드를 플레이한 횟수는 【콤보_n】로 카드를 플레이한 횟수로 셀 수 있습니다.

Q325 (2022.07.07)

Q【지정공격】을 가진 추종자는 상대의 【수호】를 가진 액트 상태의 추종자를 무시하고 상대의 다른 추종자에 공격할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반드시 액트 상태의 【수호】를 가지는 추종자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Q328 (2022.07.07)

Q【스택】을 가지는 아뮬렛을 『엑스큐션』으로 파괴한 경우, 【스택】 능력으로 스택 카운터를 제거하는 것으로 필드에 남길 수 있습니까?

A네, 자신이나 상대의 카드를 여부에 관계 없이, 필드를 떠날 때 【스택】능력으로 스택 카운터를 없애는 것을 통해 필드에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Q330 (2022.07.07)

Q【진화시】 능력이 여럿 있는 카드로 진화했을 경우, 그 능력은 모두 플레이 됩니까?

A네. 【진화시】 능력이 여럿 있는 경우에도 모두 플레이합니다.

Q345 (2022.09.22)

Q《식사》 능력이란 무엇인가요?

A《식사》 능력은 비용을 지불하고 추종자를 출주시키는 능력입니다.
《식사》 능력을 플레이한 추종자는 이볼브 덱에서 『당근』을 아래에 두는 것으로 출주하여 【돌진】을 가집니다. 또한 이때 【출주시】의 능력도 유발됩니다.

Q346 (2022.09.22)

Q출주한 추종자는 진화할 수 있습니까?

A네. 그 추종자가 진화 능력을 가진 경우, 진화할 수 있습니다.

Q347 (2022.09.22)

Q《진화》능력을 플레이한 턴에, 《식사》능력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까?

A아닙니다. 《식사》능력이나 《진화》능력은 1턴에 1회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Q348 (2022.09.22)

Q《식사》 능력의 비용 지불로 PP를 지불하는 경우, EP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A네. 《진화》능력과 마찬가지로 《식사》능력의 비용을 지불할 때, EP를 1개 사용하여 1PP 분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1회당 사용할 수 있는 EP는 1개까지입니다.

Q350 (2022.09.22)

Q【출주시】란 무엇인가요?

A【출주시】란 추종자가 출주했을때 유발되는 능력입니다.

Q440 (2022.12.09)

Q동화 카운터는 무엇인가요?

A동화 카운터란 「동화」라는 명칭을 가지는 카운터이며, 카드 위에 놓거나 제거되는 것으로, 카드가 가지는 다양한 능력이 발동됩니다. 또한 동화 카운터는 하나의 카드 위에 여러 개 놓을 수 있습니다.
「이것에 동화 카운터 1개를 둔다.」라고 하는 능력을 처리할 경우, 그 카드 위에 명시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을 놓아, 동화 카운터가 놓여져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또, 동화 카운터가 놓여져 있는 카드가 장에서 묘지 등, 필드로부터 필드 이외의 영역으로 이동했을 경우, 그 카운터는 모두 사라집니다.
EX 에리어에 있는 카드에 동화 카운터가 놓여 있고, 그 카드가 EX 에리어에서 필드로 이동하는 경우, 이동한 후에도 그 동화 카운터는 놓인 채로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