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dowverse EVOLVE』의 기본 룰을 배워봅니다.


◆카드의 설명 

◆기본적인 카드의 종류

추종자

플레이하면 필드에 등장하고, 다음 턴 부터 공격할 수 있는 카드

진화 추종자

필드의 추종자를 진화시키는 카드.
특정한 추종자를 진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더 강력한 능력을 갖게 함.

주문

플레이하면 능력을 발동하며, 사용 후 바로 묘지로 간다.

아뮬렛

플레이하면 필드에 등장하며, 여러가지 능력을 가진 카드
필드에 있는 것만으로 능력이 발동되거나, 비용을 지불하고 묘지에 보내느 것으로 능력을 발동하기도 함.

리더

플레이어와 같이 싸우는 카드.
리더의 체력이 0 이하가 되었을 때, 배틀에서 패배함.

체력의 상한은 없음.

토큰

덱에 넣을 수 있는 일반적인 카드는 아니지만, 배틀 중에 능력에 의해 생성될 수 있는 카드.
토큰이 필드나 EX에리어 이외의 에리어로 보내진 경우, 게임에서 제거된다.
※「소멸」에리어에도 두지 않는다.

 

◆덱 구축

리더가 가지는 클래스나 타이틀 중 한 쪽을 선택하여, 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를 선택하여 덱을 구축하는 경우 리더의 클래스와 중립 카드로 덱을 구축합니다. (타이틀은 참조하지 않습니다.)

타이틀로 덱을 구축하는 경우, 리더와 같은 타이틀을 가지는 카드만으로 덱을 구축합니다. (클래스는 참조하지 않습니다.)

 

클래스








엘프로열위치드래곤나이트메어비숍

 

리더

 

메인덱

추종자, 주문, 아뮬렛 등 합계 40장 이상, 50장 이하가 되도록 구성한다.

 

이볼브덱

진화 추종자로 10장 이하가 되도록 구성한다.


 

◆아이템 설명

전투를 보조하는 아이템. 플레이 매트 밖의 서로 보이는 장소에 둔다.

 

EP(진화 포인트)

EP는 진화 등 특정 비용을 지불할 때 1턴에 1개만 1PP로 사용할 수 있다.

 

체력 카운터

리더의 체력을 표시하는 도구입니다.

 

스테이터스 카운터

공격력이나 체력의 증감, 다른 카드에 의해 얻은 능력 등을 나타내는 아이템.

카드 위에 올려 놓는다.

 

◆플레이매트

 

①리더(Leader)

리더 카드를 두는 곳

②덱(Deck)

메인 덱을 뒷면으로 두는 곳

③이볼브 덱(EVOLVE)

이볼브 덱을 두는 곳

④묘지(Graveyard)

파괴된 추종자와 사용한 스펠, 아뮬렛을 두는 곳

⑤필드(Field)

추종자나 아뮬렛을 놓는 장소. 필드 위에 카드는 5장 까지만 둘 수 있음.

⑥EX에리어(엑스트라에리어)(EX Area)

제2의 손패. EX(엑스트라)에리어에는 카드를 5장 까지만 둘 수 있음.
EX에리어에 있는 카드는 패에서 카드를 플레이하는 것과 같이 비용을 지불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⑦소멸(Banished)

소멸된 카드를 두는 곳

⑧PP최대치(Max)

PP의 최대치를 표시하는 장소. PP의 상한은 10.

⑨남은 PP(PP)

이번 턴에 사용하고 남은 PP를 표시하는 장소. PP의 상한은 10.

 

◆승리조건

아래 내용 중 어떤 것을 만족하면, 배틀에서 승리합니다.

・상대의 리더 체력을 0 이하로 만든다.
・상대의 덱이 0장인 상태에서 상대가가 카드를 뽑는 경우.
※승리조건이나 패배조건이 두 플레이어에게 동시에 충족되는 경우, 비기는 것으로 간주.

 

◆배틀의 준비

 

① 플레이어들은 리더 카드를 리더 에리어로 뒤쪽으로 놓는다. 모든 플레이어가 두게 되면 앞면으로 공개 한다.

② PP 최대치와 잔여 PP를 0으로, 리더의 체력을 20으로 한다.

③ 가위바위보나 주사위 던지기 등으로 이긴 사람이 선후공을 선택한다. 후공 플레이어는 EP(에볼브 포인트)를 3개 가진다.

④ 덱을 잘 섞고, 첫 손패를 4장 받는다.

⑤ 1회에 한하여, 멀리건(새로운 손패를 받을지) 여부를 결정한다. 멀리건 시에는 현재 손패를 모두 원하는 순서대로 덱 아래로 되돌린 후, 새롭게 덱에서 4장을 받는다. 이 과정은 선공 플레이어가 먼저 실시한 후, 이후 후공 플레이어가 실시한다.

 

「배틀! 섀도우버스!」
를 우렁차게 외치면서 선공인 플레이어부터 턴을 진행한다.

 

◆턴 진행방법

자신의 턴이 되면, 스타트 페이즈, 메인 페이즈, 엔드 페이즈 순으로 진행한다.

 

스타트 페이즈

 

①PP최대치를 1 증가시키고, 잔여 PP를 PP최대치에 맞춘다.(PP의 상한은 10)

②액트 상태(가로로 눕혀진)의 카드를 모두 스탠드(세로로 세운) 상태로 만든다.

③덱에서 카드 1장을 뽑는다. (선공 플레이어는 첫 번째 턴에서는 행하지 않는다.)

 

메인 페이즈

「자신의 메인 페이즈에」능력이 있다면 처리하고, 아래 내용을 원하는 순번으로 원하는 횟수만큼 행한다.

 

・카드를 플레이

・기동능력을 사용

・추종자의 공격

・추종자의 진화
(한 턴에 진화할 수 있는 횟수는 1회)

 

엔드 페이즈

 

①「자신의 엔드페이즈에」능력이 있다면 처리합니다.

②【수호】를 가진 자신의 추종자를 원하는 만큼 액트 (가로 방향으로 눞히기)로 둡니다.

③상대는 【퀵】카드나 능력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④손패는 8장 이상인 경우 7장이 될 때까지 버립니다.
이 후, 턴 종료를 선언하면 상대의 턴이 됩니다.

 


◆메인 페이즈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카드를 플레이

카드는 남은 PP를 그 카드의 비용만큼 지불하여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추종자」「아뮬렛」은 플레이하면 필드로 들어오며,  「주문」은 플레이하면 능력을 발동하고 묘지로 갑니다. 


기동능력을 사용

《起動》옆에 표시되어 있는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종자의 기동능력의 비용에 액트가 포함된 경우에는 필드에 나온 턴 부터 액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종자의 공격


 

공격하는 스탠드 상태의 추종자를 선택합니다. 
(이번 턴에 필드에 등장한 자신의 추종자는 공격할 수 없습니다.)

①공격 전에, 상대의 리더나 액트 상태의 상대의 추종자를 선택합니다.

②공격 추종자를 액트하여 공격선언을 합니다.

③【공격시】능력이 있다면 처리합니다.

④상대는 【퀵】카드나 능력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추종자를 공격했을때, 공격 추종자의 공격력만큼 상대 추종자에게 피해를 주고, 상대의 추종자의 공격력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이 때, 추종자가 피해를 받아 체력이 0 이하가 되었다면 파괴합니다.

 

※피해의 처리헤 대하여 
・추종자
피해와 같은 크기의 스테이터스 카운터를 두어 체력을 감소 표시합니다. 체력이 0 이하가 되면 추종자를 파괴합니다.
・리더
피해와 같은 크기의 체력 카운터를 감소시킵니다.

 

추종자의 진화


필드의 추종자는 진화 비용을 사용하여 이볼브덱에서 같은 카드 이름의 진화 추종자를 위에 겹쳐 두며 진화를 할 수 있습니다.

・진화 추종자가 되었다면, 진화 전의 추종자의 능력은 사라지고, 진화 추종자에게 적힌 능력을 갖습니다.
・진화 전의 추종자가 가지고 있던 스테이터스 카운터를 모두 그대로 가집니다.
・진화 전의 추종자가 이번 턴에 필드에 나온 경우에도, 진화 추종자는 액트 상태의 상대 추종자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진화전의 추종자가 전 턴에 필드에 나온 경우, 리더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진화 추종자가 필드 이외의 영역에 두어진 경우

진화 추종자의 카드를 이볼브덱 위에 앞면 표시로 둡니다.
이볼브 덱 위에 앞면 표시로 둔 진화 추종자 카드는 게임에서 제외된 카드로 취급합니다.
《예》 진화 추종자가 파괴되어 묘지로 간 경우, 이볼브 추종자의 카드는 이볼브 덱 위에 앞면 표시로 둡니다. 진화 전의 추종자는 묘지에 그대로 둡니다.

 

◆키워드 능력

《ファンファーレ》 팡파레
추종자나 아뮬렛의 능력으로, 그것이 필드에 나올때 발동합니다.
플레이가 아닌 「카드를 필드에 내는 능력」으로 필드에 나온 카드의 【팡파레】능력도 발동합니다.
《ラストワード》 라스트워드
추종자나 아뮬렛의 능력으로, 그것이 필드에서 무덤으로 가면 발동합니다.
《クイック》 
《Q》
상대의 턴 중에 아래 시점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①상대의 추종자가 공격한 경우
②상대의 엔드 페이즈
《起動》 【기동】
추종자나 아뮬렛의 능력으로 자신의 메인 페이즈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능력의 비용에 액트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필드에 나온 턴 부터 액트할 수 있습니다.
【공격시】
자신의 턴에, 추종자가 공격한 경우, 피해를 주기 전에 발동하는 능력.
【위압】
상대의 추종자에게 공격받지 않습니다.
※능력의 효과로는 선택됩니다.
【오라】
상대의 능력의 효과로 선택되지 않는 능력
※공격은 받을 수 있습니다.
【지정공격】
스탠드 상태의 상대 추종자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위압】을 가진 추종자는 공격할 수 없으나, 【오라】를 가진 추종자는 공격할 수 있습니다.
【수호】
공격할 때, 상대의 필드에 【수호】를 가진 액트 상태인 추종자가 있을 경우, 그 추종자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필드에 【수호】를 가지고 액트 상태인 추종자가 여럿인 경우,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필드에 【수호】를 가진 추종자가 나왔을 때, 그것을 액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엔드 페이즈에, 자신의 【수호】를 가진 추종자를 원하는 수만큼 액트시킬 수 있습니다.
【질주】
필드에 나온 턴이라도 상대의 리더나 액트 상태의 상대 추종자를 공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돌진】
필드에 나온 턴이라도 액트 상태의 상대 추종자를 공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드레인】
공격에 의하여 피해를 주었을 때, 그 수치만큼 자신의 리더 체력을 증가시킵니다.
※상대의 추종자에 의해 공격받았을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필살】
【필살】을 가진 추종자와 교전했을 경우, 교전시에 【필살】을 가진 추종자와 교전한 추종자를 파괴합니다.
【콤보_n】
이 턴 중에 카드를 n 장 이상 플레이한 경우, 능력이 발동됩니다.
※【콤보_n】을 가진 카드 자체도 n을 계산할 때 포함합니다.
【스펠체인_n】(SC_n)
자신의 묘지의 주문이 n장 이상이라면, 능력이 발동됩니다.
※【스펠체인_n】을 가진 주문을 플레이했을 때의 주문 자체는 n을 계산할 때 포함하지 않습니다.
【토지의 비술】
자신의 필드의 스탠 카운터 1개를 소모하여 능력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필드에 스택 카운터가 있더라도 【토지의 비술】능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택】
스택 카운터 1개를 가지는 상태로 장에 나오며, 아래의 3개 능력을 가집니다.
・이것이 필드를 떠날 때, 그 대신 이 스탠 카운터 1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스택 카운터가 0이 되었을 때, 이것을 파괴합니다.
・《기동》이것을《액트》:자신의 【스택】을 가진 다른 아뮬렛 1개를 선택합니다. 그것에 이것의 스택 카운터를 모두 옮깁니다.
【각성】
자신의 PP 최대치가 7 이상이라면, 능력이 발동됩니다.
【네크로차지_n】(【NC_n】)
자신의 묘지의 카드가 n장 이상이라면, 능력이 발동됩니다.
※【네크로차지_n】을 가진 주문을 플레이했을때의 카드 자체는 n을 계산할 때 포함하지 않습니다.
【진홍】
능력을 발동하는 자신의 턴 중에 자신의 리더 체력이 감소되었다면, 능력이 발동됩니다. 
※능력을 발동하는 자신의 턴 중에 자신의 리더 체력이 감소했다가 증가하였더라도 【진홍】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